기녀들의 시조는 지배층에 있어 지위와 명예를 얻어 풍류를 읊는 데 비하여 여성의 시로 대표되는 기녀의 시조는 사대부 남성처럼 평시조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중심테마가 상사(想思), 그리움을 표현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기녀의 억압된 반응을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시가(시가문학)와 개화기시가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화나 민요, 탈춤과 같은 구비 문학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발전하였다. 이는 조선 전기 문학이 비교적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인 중심의 문학에서 중인이나 평민들을 향유 계
기녀들의
작품 성격과 상통하는 점이 많다. 조선 중기까지는 서녀들의 작품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꺼렸지만 후기에 오면 남성시인들과 활발한 교류를 했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학과 사회집단, 한국고전문학회편, 집문당, 1995,p 290>>
들의 작품도 포함한다. 한시, 시조, 가사, 산문 등이 있
Ⅰ. 서론
조선조 사회에서 기녀의 역할은 매우 다양했으나 시조의 작가층으로서 그 존재의 의미는 사대부의 풍류의 장(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녀의 주된 교류와 사랑의 대상은 사대부로서 그들의 문화와 예술적 취향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고, 기녀가 시조의 작가층에 자리 잡을 수
시조와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중략)
기녀시조의 예 - 매창
부안 출신의 기생
계유년에 태어났다하여 이름을 계생(癸生) 또는 계생(桂生), 애칭으로 계랑(癸娘)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자호(自號)를 매창(梅窓)이라 하여 널리 매창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매창의 작품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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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
1. 연구 목적
고전시가에서 시조장르의 위치는 확고하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꽃을 피운 시조는 우리가 알고 있는 고전시가의 가장 대표적인 장르이다. 3장 6구 45자 내외. 이것이 우리가 기억하는 시조 장르의 대부분이다. 그만큼 시조는 한국인들에게 친숙하지만 또 따로 떼어내서 보자면 연구할 부
시조만이 살아남아 ‘현대시조’라는 이름으로 현대문학의 장르 속에 재편되어, 시의 한 장르로서 유일하게 전통문학의 명맥을 이어받고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 262~263면.
즉, 시조는 조상들의 숨결을 담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창작되면서 가치
시조, 가사, 한시까지 고려시대의 시가문학은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속요는 민가에서 불리던 노래가 궁중음악으로 수용되었다가 조선조에 한글로 기록되었고 민요에 기반을 두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다.
경기체가는 신흥사대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한 형식에 담았기 때문에